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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조12호-PART3] 반다이 MG MSA-0011 EX-S 건담 v1.0

깜띵 2022. 9. 28. 02:36

(1부 - 로봇 모드,2부-크로져 모드, 3부-전체 총평). 

드디어 EX-S의 마직막 잔체 총평을 작성하려 합니다.

사실 전체 총평이라고 하지만, 이 나이에 아직도 건프라를 하는 소회를 남기고 싶었습니다.

(어느 분이 덧글로 글을 잘 쓴다고 칭찬을 주시니 용기내어 좀 더 마음 껏 글을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덧글 남겨 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보셨겠지만, 내가 올린 자료는 거의  Old 건프라 입니다.

아마도 내 생각에 반다이 것으로 가장 최근에 구입한 것이 MG 더블오 또는 스트라이크 프리덤

이 었던 것 으로 생각합니다.

요즘 건프라 보면 특히 2.0은 아주 기믹도 좋고 디자인도 리파인 되어 그야말로 완벽 합니다.

하지만, 너무 완벽하다 보니, 내가 개입(수정) 할 수 있는 부분이 적더라구요.

그리고 좀 복잡한 외관 보단 애니메이션에서 튀어 나온 듯한 1.0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음에 리뷰 할 뉴 건담도 1.0인데 이번에 도색 허리 개조하니 정말 보기 좋더군요.

 

EX-S의 경우 총평에서 각종 기믹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었습니다.

지금은 제가 딴 직업으로 먹고 살고 있지만, 기계공학 전공으로

처음 MG를 만졌을 때 그 기믹과 내부 프레임, 그리고 사출 성형기술의 정교함 때문에 입덕하게

되었거든요. 그래서 EX-S는 대단 합니다. 외관도 수려 하지만, 복잡한 변형되는 구조를 위한

기믹과 모두 이유가 있는 암숫 핀 들은 정말 놀랍도록 정밀하고 잘 들어 맞는 다고 생각 합니다.   

사진은 각 부위별 임으로 축소를 해서 개시 합니다.

 

1. 팔의 변형 기믹 - 완벽한 변형 구조와 팔을 숨기기 위한 어깨 구조 가동성은 정말 대단 합니다.

변형이 완성된 사진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팔이 어깨쪽으로 완전히 수납되었으며 형태가 완전히 일치 합니다.
팔을 수납하기 위해서 어깨로 밀어 넣기전 외부 장갑이 회전한 구조 이며, 어깨 내부 프레임이 별도로 노출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변형전 좀더 크게 확대한 부분
완전 변형된 덩어리
팔을 고정하는 축은 나사로 고정되며 이부분도 가동되도록 되어있습니다. 특히 이모티콘이 있는 팔 부분이 앞으로도 가동되어 어깨를 회전하지 않고도 자연스러운 머신건을 잡을 수 있는 구조를 제공 합니다.

2. 다리의 변형 기믹 - 팔만큼 완전하지는 않지만, 다리의 디자인을 살린 변형구조

발은 저부분이 가동 되는가 싶을 정도로 멋진 디자인을 가진 부분이 가동이됩니다. 특히 발등을 덮기위해 정강이 부분에서 움직이는 덮개 구조물은 압권입니다.
무릅부분의 구조물 또한 디자인 때문에 넣은 것 같으면서도 변형시 가동이 되는 구조로 HG에서는 디자인상 붙어 있는 부분 같은데, 변형을 위해 움직인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3. 머리 및 몸통의 가동 구조 - Z건담의 머리가 몸체쪽으로 내려가는 구조를 가지며, 특히 뒤에 백팩과 결합되는 구조물은 백팩의 고정성을 높이며, 모빌슈트 유지시 대형 백팩에도 불구하고 잘 잡고 있도록 해 주고 있습니다. 몸통 내부의 기믹은 수많은 암핀,숫핀 돌기등이 있는데..모두 변형시 사용되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림과 같이 머리 유닛이 분리가 됩니다. 마치 레진 제품의 머리 형상만 분리되는 것 같습니다.위의 머리 유닛과 아래의 몸통 유닛이 Z건담과 유사하게 연결되며, 여기에 백팩 구조가 같이 결합되어 몸통의 결합력을 높여서 고정성을 좋게 합니다.
머리유닛이 등부분의 스라이딩 라인에 끼워져서 위아래로 움직이도록 됩니다.
머리가 슬라이딩 되도록 고정된 모습 입니다.
가슴은 Z와 유사하게 어깨부분의 구조물이 회전하여 움직이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가슴내부에도 회전할 수 있는 기믹이 존재하며, 특히 회전 구조물이 이 디자인상 넣은 것 같아서 가동되는 부분 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가슴 안쪽의 회전 기믹이 다시 한번 존재하며 특히 크루즈 모드에서 코어파이터를 연결하는 홈이 존재 합니다.
윗 그림처럼 백팩이 머리 유닛, 가슴유닛과 함께 하도록 고정이되며, 3개의 돌기가 나와서 아래 허리쪽과 결합함으로 고정성이 상체와 하체의 고정성을 아주 좋게 합니다. 사실 백팩을 분리하면 상체와 하체의 고정성이 별로 좋지 않아서 헐거우면 상체와 하체가 분리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백팩은 모빌슈트 모드일때 필수 일 것 같습니다.
하체를 고정하기 위한 돌기들 아래 하체 참조

4. 하체와 뒷 스커트 - 하체는 코어블럭이 있는 구조이며,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상체와 3개의 숫핀으로 결합됩니다. 따라서 고정성이 좋습니다. 스커트는 크루즈 모드일 때 날개로 변형되는 것으로 발키리와 같이 그냥 펴지는 구조가 아닌 가동이 되고 있습니다.

2곳의 상체 결합 핀이 보이고, 백팩과 결합되는 부분은 뒷쪽 날개 부분에서 결합됩니다.
백팩과 하체가 별도의 구조물로 연결되며, 백팩은 상체와 결합 됨으로 상체와 하체의 고정성을 높여 줍니다. 물론 변형시 해당 구조물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허리부분에 오밀조밀하게 3명의 파일럿이 탑승 한 것과 같은 좌석이 보입니다(윗 라이언이 있는 부분) 또한 다리구조와 코어블록의 결합을 높이기 위해서 코어블록의 선수가 구조물에 끼어 지도록 되어 있습니다.(윗 그림의 어피치가 있는 부분) 결합되는 선수는 코어블록 설명에서 보실 수있습니다.
스커트는 좌우를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디자인 적인 요소도 멋있으나, 우측과 같이 전개도고 펴 짐으로 기믹 또한 대단하다 할 수있습니다. 다만, 결합이 작은 핀으로 되어 있어 쉽게 부품간의 마찰로 쉽게 헐렁해 지는 것 같습니다.
멋진 궁딩이를 위해 날개로 변형하는 뒷 스커트 부분

5. 코어블록과 무장 - 코어블록은 정말 억지스러운 구조입니다만, 디자인을 위해 희생한 것 같습니다. 만일 진짜로 저런 구조로 탑승을 한다면 아마도 파일롯이 모두 재 정신이 않일 것 같습니다.(그냥 적당히 1명으로 해도 되었을 텐데) 무장은 결합과 가동이 쉽게 된 구조물이 있습니다.

3명이나 탑승하는 코어 블록입니다. 그림과 같이 완전 변형하며, 아래의 선수가 꺽이며 다리 구조물 사이에 결합되어 결합도를 높입니다
옆에서 본 이미지
완벽한 모습의 코어 파이터
위의 코어파이터가 앞의 구조물과 연결이 되는데... 특히 날개부분을 접었을 때 조금 튀어 나오도록 하여 (라이언이 있는 부분) 코어 블로 변형시 앞의 결합 구조가 뒤로 밀리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건을 지지하는 구조물은 3개의 블록으로 구성되는데 움직임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EX-S의 리뷰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정말 길게 리뷰한 듯 합니다. 리뷰하면서 변형하다가 깨지고 부서진 부분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모빌슈트의 형태는 유지를 하는 군요... 워낙 부품도 많다보니, 암튼 EX-S는 감히 최고의 건프라라 할 것 같습니다.(물론 PG는 내가 만져 보지 못 했음으로 제외하고)

감사합니다